가성비 어답터, 솔희 Story

728x90

컨벤션 업무 총 정리

 

취업하기 전 컨벤션 업무 총 정리

저는 컨벤션 업무에 2년 정도 근무 하였고, 여기저기 근무 경험이 많이 생겨 여러분들게 노하우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컨벤션 업무라 하면 말 뜻 그대로 '와서 모이고 참석하다'를 대행하는 업체에서 일하는걸 말..

minamjang.tistory.com

지난 글 컨벤션 업무 총 정리에 이어서, 그래도 컨벤션 업무를 해야겠다! 라고 하시는분들을 위해 컨벤션 복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대체 휴일이나 수당을 꼭 살펴라

보통 컨벤션 업무에 주말을 일하게 되면(토,일) 회사 복지로 돈으로 주거나 휴가를 줍니다.

하지만 저는 돈으로만 받고 휴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지만 컨벤션 업무는 주말이 거의 없는 직업입니다. (물론 10~20% 정도 전시 업체들은 주말에 일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 일한 것에 대한 복지를 가장 살펴봐야 합니다.

제 기준으로 가장 좋은 기업은 주말에 일했을때, 대체 휴일도 2일 주고 돈도 주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그런곳은 상위 5%밖에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곳은 돈 혹은 대체 휴일 2일을 선택 할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돈으로 받고 싶은 사람은 돈으로, 대체 휴일 2일을 받고 싶은사람은 그렇게 하는게 요즘 컨벤션 기업들의 30% 정도는 이렇게 해나가려고 바꾸고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이나마 할수 있는게 좋습니다.

최.악.은 사장 혹은 임원진 마음대로 돈으로만 주거나, 휴일로만 주는 기업입니다.

휴일도 2일 모두 안주고 0.5일~1일 주고, 돈도 엄청 조금 주는 기업이 최악입니다.

행사를 하게 되면 부르게 되는 알바들이 하루 일당 8~12까지 받게 됩니다. 직원이라는 이유로 돈도 그 이하로 주고, 휴일도 안주게 되면 무조건 거르세요. 

입사 하시기 전에 물어보세요. 주말에 일하게되면 수당과 대체 휴일은 어떻게 되나요?

거의 다 돈으로 줍니다~ 다음주에 하루 쉬어요~ 등으로 얼버무리게 됩니다.

자신 있는 기업들은 정확하게 설명해줍니다.

좋은 기업은 주말에 일하면 15~25 수당 받거나 대체휴일 2일을 받습니다. 돈도 반/ 대체 휴일 반도 선택할수 있습니다.

 

잡플래닛,크레딧잡을 잘 살펴라

퇴사를 하신분들이 잡플래닛이나 크레딧잡에 모두 다 기재를 합니다. 컨벤션 업계에서는 퇴사 할시에 과반수 이상분들이 자기 기업을 평가를 해줍니다. 그걸 잘 살펴야합니다.

보통 사장욕, 임원진 욕은 많이 써있으므로 대충 넘기고, 복지를 잘 살펴봅니다. 제가 이 업계에 있다보니 느끼는 것인데 입사 할때는 몰랐지만, 퇴사 할때는 나도 토씨하나 안틀리고 똑같이 그 기업을 욕하고 있다는 겁니다.

처음에 잡플래닛에 복지, 사장, 임원 욕, 회사 욕 등이 써있길래, 참고만 하자(?) 라고 생각한게 큰 오산이였습니다.

처음에 신입으로 들어오면 적응 하기에 바뻐서 모든게 좋아보일수 있지만, 적응이 되고나면 다른 기업과 비교가 되기 시작하면서 퇴사 할때는 똑같이 적고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임원진의 단골 멘트 " 다른 기업은 이렇게 까지 힘들게 하더라, 행복한줄 알아라 "

 

연봉을 잘 파악해라.

보통 컨벤션 업무는 대졸까지도 필요없는 단순 업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연봉을 후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주말에 일한 수당까지 포함해 연봉에 넣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퇴직금+수당+기본급 이렇게 되서 연봉을 협상하는 곳이 많은데, 컨벤션 업무는 수당이 많은 직업이라 500~1000까지 나오는데 그걸로 2600을 받게 되서 좋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퇴직금은 당연히 별도 이며, 수당도 아예 떼고 생각해야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주말에 대리기사를 뛴다고 생각해보세요. 주말에 대리기사 까지 뛰고 온게 내 연봉이 됩니다.

무조건 연봉을 들을땐 기본급만 들고 협상해야합니다.

밥값 포함이다. 복지 혜택 5만원 포함이다. 이런거 다 합쳐서 기본급만 2400 이상은 되어야 기업다운 연봉입니다.

반드시 수당 별도 신입 기준 연봉 2400부터 최소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180만원 기본급 겨우 받을수 있습니다. 최저시급을 받아도 실수령 180은 받아야 기업답다고 보는겁니다.

요즘에 그 이하의 연봉은 나라에서 지원금까지 줍니다.

요약 정리 하자면, 컨벤션 돈을 많이 버는 업무가 아니다.

일한 만큼 많이 벌수는 있다. 한달 내내 주말 모두 일한다면 월급의 2배를 받을수도..

굉장히 힘들고 최저 시급 수준이며, 그래도 일하겠다면 

대체 휴무,수당, 연봉을 잘 살펴가며 일을 하자 입니다.

반드시 좋은 사장님 만나세요.. 성격 괴팍한 사장님 만나면 인생 망합니다......

좋은 사장님은 인상,성격 보단 돈,복지로 보답해주는 좋은 사장님입니다.

출장가서 고객들에게 모두 전화 돌리는 업무를 시키고 핸드폰 요금의 1도 지원 안해주는 기업이 많습니다.

반드시 바뀌어야합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