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정서적 발달
부모와 함께 애완동물을 보살피는 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연령에 맞는 적절한 책임을 완성할 때,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3살난 아이가 개와 산책할 수는 없지만, 개에게 물을 줄 수는 있다. 만약 부모가 이런 사실을 안다면, 아이들은 책임감있게 애완동물을 보살필 때 부모에게서 긍정적인 칭찬을 받을수있다. 아동중심의 가정에서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애완동물을 기르는데에 대한 책임량이 변화한다. 취학전 아동은 부모들의 행동을 따라하기 좋아하는 반면, 학령기 아동은 어떤 일을 혼자 할 수 있으며, 십대는 독자적으로 어떤 책임감을 가지려고한다.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 초기의 청소년들 중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청소년들이 키우지 않는 청소년들보다 높은 자존감을 보이며, 아동이 갖고 있는 반려견과의 정서적 관계가 그 아동 자신의 자아상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한다. 사회·정서적 발달의 다른 측면은 감정이입, 즉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인지발달
아동의 언어습득을 촉진시키고 언어기술을 향상시킨다.애견이 어린아이의 말동무가되고 칭찬, 지시, 격려와 처벌과 같은 형태의 의사소통 을 끌어내는 언어 자극제로서 기능하는데서 기인한다.
양육(parenting)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이들은 대부분 동물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매우 고통스런 경험으로 부모님과 아동들의 주위 사람들이 이 경우에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아동의 일생동안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부모들이 슬퍼하는 심정을 솔직히 표현하며, 그 슬픔을 아이들과 같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슬픈 감정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임을 알려주고, 아이는 애완동물이 죽거나 안락사 시킬 때 슬픈 감정을 추스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들이 이런 슬픔을 이겨낼 수 있도록 부모들이 도와 주어야 한다. 또 다른 면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생명탄생의 순간으로, 부모들은 성교육이라 할 수 있는 생명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설명할 기회를 얻게 되며, 아이들은 자연 스럽게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가족관계
애완동물을 키우며 유대관계를 맺는 것과 아동의 발달이라는 두가지 측면 모두 가족의 영향과 관례가 있다. 미국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조사한 가정의 52%가 애완동물을 갖게된 후부터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었다고 하며, 70%의 가정에서는 애완동물의 소유로 인하여 가족의 행복과 즐거움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애완동물이 가정에서 가족내 사회적 촉진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습수준도 매우 낮아서 따라가지 못하며, 다른사람과 시선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신체접촉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동작도 둔한 편인 남자 아이를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 애완견을 분양한 이후, 애완견을 데리고 산책할 때 동네 아이들이 애완견에 대해 이름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데려왔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면, 짧지만 단답형으로 친절하게 대답 해 주며,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아동들이 같은 반 다른 친구들보다 한층 더 인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다른 아동들의 애완동물을 향한 매력이 애완동물을 소유한 아동의 친구나 놀이상대로서의 매력을 향상시키는 이차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부모의 직업관계
부모가 모두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는 애완동물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애완동물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여, 아동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반기는 것과 같은 예측 가능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나 불행히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연구는 지금까지 실시되지 않았다.
애완동물은 아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을까
애완동물과의 관계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경험뿐 아니라 부정적인 경험도 하게 한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 애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 효과 를 가져오지만, 아동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초래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동물의 사망에서 오는 고통, 동물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경험하는 고통, 동물의 안전 에 대한 걱정, 동물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야 하는 문제, 동물의 씹거나 뛰고자 하는 욕구에 대한 불만, 동물에 대한 부모의 규칙이 아동의 생각과 다를 때 빚어지는 고통, 동물에 대 한 아동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는 문제 등 예기치 못한 고통들을 경험한다. 따라서 애완동물이 아이들에게 주는 사회, 정서적 혜택과 대가는 부모가 애완동물을 키움으로써 경험하는 혜택과 대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 걸쳐 나타난다.
빈곤은 아동이 정상적인 반달과업을 성취하는 데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 장애들이 누적되어 성인이 되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빈곤아동의 사회경제적 영향은 아동의 기본권 침해, 미래의 성장 잠재력 훼손, 가난의 대물림, 빈곤세습으로 인한 사회통합 저해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정서 및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3) 학습부진 및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2. 빈곤아동 지원서비스현황
Ⅲ 결론
1. 빈곤아동 정책적 대안
빈곤은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것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성인기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빈곤이 대물림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빈곤의 대물림은 빈곤부모와 아동에게 좌절을 경험하게 하고, 거시적으로는 사회통합을 저해한다. 특히 근로빈곤계층의 증가와 이에 따른 빈곤아동의 수적 증가 및 가정해체의 증가로 인한 한부모 가정 아동의 빈곤 증가는 과거 극빈계층의 아동과 고아들에 대해서만 소득지원을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본 방향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빈곤아동에 대한 아동복지 서비스는 빈곤아동 개인의 문제해결이라는 미시적 측면만이 아니라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1) 빈곤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정책 실시
빈곤아동의 문제를 해결과 자활 자립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 주거, 건강 환경을 보상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빈곤의 원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변수인 교육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복지, 문화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해야 효과적이다.
빈곤과 애완동물이 아동 발달에 시사하는 점을 알아보았다. 빈곤은 성인이 돼서도 상처가 남아있다고 하는걸 보았을 때 정말 안타까움을 느꼈다. 또한 애완동물이 아동 발달에 좋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걸 보고 대조적으로 분석하면 좋겠다 하여 관련된 기사를 찾고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나중에 나의 아이에게는 빈곤은 물려주지 않겠다는 생각과 애완동물도 같이 키워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나의 조카가 약간 소심한 편인데 조카에게 애완동물을 선물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