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어답터, 솔희 Story

728x90

일단 대학생의 노트북은 2가지로 나뉠수있다.

 

 

1. 나는 과제가 중요하고 매일 들고다닐거며 가벼운걸 선호한다.

 

2. 나는 대학교 친구들과 게임도 할거고 프로그래밍도 배워서 좋은 노트북이 필요하다. 기숙사 살아서 무거워도 된다.

 

이렇게 2가지로 크게 나뉜다.

 

그 안에서도 나는 돈이 많다. 돈은 부모님이 내주신다-> 진짜 끝판왕 사고싶다.

나는 부모님 눈치보면서 겨우겨우 사야한다. 알바해서 사야한다. 돈을 아껴야한다 -> 가성비 제품 없을까?

 

이렇게 2가지 총 4가지 부류가 있다.

 

1. 나는 과제가 중요하고 매일 들고다닐거며 가벼운걸 선호한다.

 

일단 1번의 사례를 보겠다.

 

갤럭시 플렉스 북을 사용했었고, LG 17인치 그램을 사용했었다.(업무용)

 

결과적으로는 LG는 뭔가 허술하다는 느낌이다. 

 

LG는 개인적으로 AS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AS센터에서 노트북을 담당하시는 분이 한분인데 그분도 예약이 밀려있어 AS가 뛰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삼성은 노트북 담당하시는분이 3분이 있었고 너무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시고 비용도 받지 않으셨다. 물론 지점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이지만 노트북을 10년 이상 이것 저것 들고다니며 수없이 AS를 받아본 나는 전체적인 느낌이 그렇다.

 

당장 얼마전 그램 모니터 화면에 줄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나서 수리를 맡기려 했지만 기계적인 대답과 갈아도 또 발생된다는 대응은 좀 의아 스러웠다. 그리고 프로그램 안정성,  발열 같은게 모두 마음에 차지 않았다.

 

그래서 끝판왕 부분에서 추천하는건 갤럭시북 NT930XCR-A58A 이다.

 

i7 모델은 100만원 후반대에 판매 하고있기 때문에 사실상 i5 모델을 추천한다.

사실상 i5와 i7 차이는 엄청나게 크지는 않다.

무게는 970g 그램과 비슷한 무게이다. 거기에 PD충전 가능한 보조배터리로 충전을 할수도 있는 C단자를 사용한다.

그리고 지문인식도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또 30분 충전시 8시간을 사용할수 있다.

또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해서 핸드폰에 있는 메모리카드와 호환이 된다.

그리고 마우스 터치패드에는 무선 충전이 되는 무선 충전 패드가 내장되있다.

 

이제 나는 과제가 중요하고 매일 들고다닐거며 가벼운걸 선호한다. 

부류중에 가성비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모델은 msi 모던14 A10M-i5 모델이다.

잘만 구하면 60만원 중반대에도 구입할수 있는 모델이며

위에서 소개된 갤럭시 북과도 동일한 사양이다.

하루 10시간 사용할수 있는 배터리와 1.19의 무게로 갤럭시북과 200g 차이가 나는 무게이다.

 

모던14 시리즈에서 사용할수 있는 180도 펴지는 기능인데

카페에서 친구랑 과제할때 은근히 유용하게 쓸수 있는 기능이다.

 

14인치의 화면으로 외적인 모양은 그램에 뒤지지 않는다.

 

당연히 돈이 많으면 갤럭시 북을 추천한다. AS가 비교가 안될정도로 좋기 때문이다. MSI가 AS가 안좋다기 보다는

 

삼성에 비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국내/외국 기업의 노트북은 사실상 무상 수리 기간(약 2년)이 지나면

 

메인보드 수리비가 노트북 비용의 5~80%에 해당한다. 하지만 비용은 거의 2배 차이가 난다.

 


이제 무거워도 되고 프로그래밍, 에펙, 포토샵, 프리미어 등을 사용할 노트북을 알아보자.

 

이 부류는 주로 기숙사나 자취방에 놓고 사용하실분들이고 가끔 학교에서도 필요한 부류이다.

 

가성비 노트북으로 레노버 아이디어 패드 L340-15IRH 모델이다.

i7 모델은 100만원에 가깝기 때문에 i5 모델을 추천한다.

필자 같은 경우 작업실에서 i5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배틀그라운드까지 돌릴수 있다. 물론 데스크탑보다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레이트가 60은 방어한다.

그래픽카드가 gtx1650가 달려있기 때문에 배그까지 안정적으로 돌릴수 있다.

작업실에서 에프터 이펙트 렌더를 자주 돌리는데 크게 딸리지 않고 작업용으로 매우 적합하다.

가끔 시네마4D 렌더도 돌리지만 매우 훌륭하게 잘 소화한다.

아이디어 패드 모델에 SSD 추가만 하면 훌륭하게 사용할수 있다. 

 

 

게이밍으로 나왔기 때문에 디자인이 매우 게이밍 스럽다.

잘 뽑았다.

 

게이밍용에서는 끝판왕을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리고 애초에 삼성,LG에서 취급을 잘 하지도 않으며 취급을 한다 해도 200만원 후반대를 호가 한다.

가격대가 비교를 할수가 없다.

60만원 대와 200만원 대를 비교하고 AS가 아무리 좋다 한들 삼성 LG를 추천해주기는 무리가 있다.

 

게이밍은 무조건 저렴한데 성능 좋은게 최고이다.

아이디어 패드 이 모델은 배그 Fps 60 을 방어해준다. 국민옵 기준이다.

그래서 더욱 더 추천한다.

 

 

레노버 AS센터에 약 5번 정도 방문 할 일이 있었는데, 수리 기사님이 매우 쿨하시다.

 

보증기간이 2년인데 지났네요. 보증기간 전에 오셨으면 8만원인데 기간이 지나셔서 40만원 정도 발생할것 같아요

 

새로 사시는게 쌉니다. 이런적도 있고, 보증기간이 애매하신데 그냥 고쳐드릴게요. 라고 고쳐주신적도 있다.

 

(회사에 레노버 노트북이 10대정도 있어서 자주 갔었다.)

 

삼성과 AS를 비교하는게 말도 안되지만 실제로 AS는 크게 나쁘진 않다. 삼성과 LG를 비교했을땐 삼성이 훨씬 나았었다.

 

당연히 추천드린 모델 모두 SSD를 추천드리며 추가 HDD를 넣는것을 추천드린다.

 

대학생활을 하면 용량이 매우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액정 필름+파우치는 당연히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대학생활이 거칠기(?) 때문에 꼭 액정필름+외장 필름까지 붙이시고 다니세요

 

그래야 중고로도 비싸게 팔수 있습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